티눈 제거 안하면?이렇게 됩니다.

티눈은 주로 발에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방치하면 심한 통증과 다른 건강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눈 제거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티눈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 제거 안하면?

1. 감염의 위험

티눈이 있는 부위가 굳어지고 손상돼 세균이 확산되어 다른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표면에 물집이 나타날 수 있고 티눈 부위에 점액낭염이 발생하거나 뼈, 관절에 근접해 있을 경우는 골수염이나 감염성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티눈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감염된 티눈은 더욱 통증을 유발하며, 치료가 더 복잡해질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혈액 감염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 사진

2. 만성 통증과 자세 변화 및 관절 문제

티눈 제거 안하면 점점 커지고 깊어지며 통증이 심해집니다. 티눈이 있는 부위의 지속적인 압력과 마찰은 피부를 더욱 손상시켜, 티눈이 더욱 깊고 넓게 퍼질 수 있습니다. 결국 걷거나 서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주어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증을 피하기 위해 자연스럽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잘못된 보행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결국 추가적으로 근골격계 문제등 관절이나 근육에 부담을 주어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와 굳은살, 사마귀 차이

그렇다면 이런 티눈은 왜 생기는 걸까요? 티눈은 지속적인 마찰과 압박으로 생깁니다. 굳은살 또한 같은 이유로 생기지만 티눈은 마찰과 압박이 좁은 곳에 집중되어 생기게 되고 굳은살은 비교적 넓은 부위에 마찰이 가해져 생기게 됩니다. 굳은살과 달리 티눈은 관통성 중심핵이 있고 피부표면에 위치하고 있어 압력이 가해지면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사마귀와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표면에 검붉은 점이나 가는 핏줄 단면이 보이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구분티눈굳은살사마귀
원인좁은 영역의 마찰 및 압박넓은 영역의 마찰 및 압박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특징관통성 중심핵이 있고 찌르는 통증중심핵이 없고 티눈 보다 비교적 증상 부위가 넓음전염성이 있음

티눈 치료 방법

심하지 않은 티눈은 대부분 마찰과 압박이 없으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발에 맞는 신발로 교체를 하거나 깔창을 이용해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좋고 앞이 뾰족하거나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하고 한 치수 큰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집에서 손톱깍기 등으로 제거하는 경우가 있는데 2차 감염으로 염증을 유발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티눈이 심한 경우는 중심핵을 없애는 것이 중요한데요 티눈 연고를 사용하거나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레이저 치료, 냉동 치료 등 상황에 맞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게시물이 도움이 되셨나요?

별점주기

평균 별점 5 / 5. 인원수 : 2

아직 별점을 남겨주신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별점을 남겨주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