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치료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감기처럼 외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되거나 혹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어 피부과에 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마귀 치료 안하면 번지는지 혹은 꼭 치료가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마귀

피부 사마귀 사진

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나 감염된 표면을 통해 전파되는데요 감기처럼 외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되지만 사람과의 접촉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마귀는 손, 발, 얼굴 등 다양한 부위에 나타나며, 가려움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면역력에 따라서는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면 수 년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 안하면?

1. 확산과 전염성 증가

사마귀를 치료하지 않으면 자신의 다른 피부 부위로 옮길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도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사마귀가 발생한 부분을 만지거나 손톱깎이 등으로 제거하려고 하면 오히려 다른 부분이 감염될 수 있고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만지지 않습니다.

2. 크기와 수의 증가

사마귀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점점 커지고 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불편함과 통증 증가

손가락, 발가락, 발바닥과 같이 민감한 부위에 있는 사마귀는 크기가 커질수록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발에 있는 사마귀는 걷거나 서있을때 점점 심한 통증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피부 변색 및 흉터

크고 오래된 사마귀는 치유되더라도 피부가 변색 될 수 있고 영구적인 손상이나 보기 좋지 않은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5. 자가 면역 문제

드물지만 사마귀는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쳐 피부의 다른 부위에 염증이나 다른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잘 발생

특히 면역력이 약하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에게 더욱 잘 발생 합니다. 아이들이 치료를 겁낸다는 이유로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저절로 없어질 경우도 있지만 전염성 때문에 다른 부위로 번지고 수가 많아져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치료 및 예방방법

사마귀는 초기에 치료할수록 확산을 막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액체 질소로 얼리는 치료, 레이저 치료, 면역 조절 크림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는데요 피부과에서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으로 빠르게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 치료를 통해 사마귀가 완전히 제거된 것처럼 보여도 작은 바이러스가 피부에 아직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끝까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고 평소 피부 건강을 잘 유지하며 손, 발을 깨끗이 하는 등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공동 샤워실 같이 모두가 같이 사용하는 습한 지역에서 슬리퍼를 신지 않고 맨발로 다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사마귀 치료 안하면 증상이 커져 결국 시기를 놓치고 병원에 가게 되어 치료의 과정이 더 힘들어 집니다. 초기 한두 개의 사마귀는 쉽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통증, 가려움의 불편함이 없더라도 치료를 미루지 말고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게시물이 도움이 되셨나요?

별점주기

평균 별점 4.9 / 5. 인원수 : 74

아직 별점을 남겨주신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별점을 남겨주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