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증상부터 치료 후기

오늘은 제가 경험한 대상포진 초기 증상부터 전염 및 예방 접종, 치료 후기에 대해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상포진이란?

헤르페스 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인데요 그중에서도 헤르페스 3형인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 남아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 활성화 되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어렸을때 수두를 약하게 라도 앓았다면 꼭 예방 접종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한 달 전부터 오른쪽 등 부분이 간지럽기 시작 했는데요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아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점점 가려움이 심해져 처음에는 두드러기를 의심했습니다. 아내가 아토피가 있어 그냥 아토피 연고를 바르고 넘어갔어요. 한쪽만 증상이 있어 이상하게 생각했는데 2일이 지나자 점점 가려움이 심해지고 수포는 없었지만 약간의 두통과 함께 뻐근한 느낌의 통증이 같이 오기 시작했어요. 소화도 조금 안되는 것 같고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저는 감기 증상은 없었습니다.

아내가 등을 보고 대상포진 일수도 있다는 말에 저도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이 들어 다음날 병원을 가보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실수였어요. 그때까지 제가 아는 대상포진은 수포가 있고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이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어 사실 아닐 거라고 생각했지요. 증상이 있을 경우 무조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밤이라 진료를 할 수 없을 경우는 응급실이라도 꼭 가셔야 합니다.

그날 밤부터 콕콕 찌르는 통증과 함께 심해지기 시작했어요 잠을 잘 때는 발생한 부위 반대편으로만 누워야 할 정도로 아팠고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통증 이였습니다.

병원 방문

3일이 지난 다음날 피부과를 찾아갔는데 병원에서 보니 수포도 생겨있고 부위도 넓어졌어요. 역시 대상포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피부과는 꽤 진료를 잘한다는 유명한 곳을 찾아 갔는데 꼭 저처럼 큰 병원으로 가시고 아니라면 신경외과나 마취통증의학과를 가시기 바랍니다.

의사 선생님은 그래도 비교적 빠른 방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일반적으로 골든 타임이 3일 정도라고 하셨는데 늦을 경우 출산의 통증과도 같은 고통을 느낀다고 도 하며 약을 먹어도 통증이 쉽게 호전되지 않고 또 입원 치료를 할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심할 경우 장기간 지속적으로 치료를 해야 하며 평생을 안고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났다 하시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및 회복

대상포진 있는 주변에 주사를 맞았는데 아프진 않았습니다. 항바이러스, 통증 완화제와 함께 바르는 연고 1주일 처방 받았습니다. 약값이 4만원대로 생각보다 비쌌고 먹으면 졸리고 어지러웠어요. 1주일 정도는 전기가 온 것처럼 콕콕 찌르는 통증이 있었지만 그래도 확실히 호전되는 것이 보였고 통증도 약해져 참을 만 했습니다.

휴식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잠도 평소보다 많이 자고 직장에 양해를 구해 퇴근도 일찍 하고 집에서는 정말 휴식만 했습니다. 수포들은 점점 없어져 딱지처럼 조금 딱딱한 느낌의 갈색으로 변했고 1주일 후 통증은 다 사라졌습니다.

대상포진 전염 및 예방 접종

의사 선생님께서 수두를 앓았던 어른들은 괜찮지만 아직 어린아이일 경우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저희 집에는 아이가 있어 최대한 접촉을 피했습니다. 또 나중에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을 키워야 하며 특히 예전에 수두를 앓았다면 반드시 예방 접종을 권해드립니다. 대상포진에 이미 걸리셨던 분들도 6~12개월이 지나셨다면 예방 접종을 꼭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중요 사항

정말 중요해 다시 말씀드리면 증상이 나타나면 진통제나 저처럼 대충 연고 바르지 마시고 반드시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밤이라면 응급실이라도 꼭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저도 비교적 일찍 병원에 방문해 통증이 적었지만 늦을 수록 어마어마한 고통의 시작입니다.

게시물이 도움이 되셨나요?

별점주기

평균 별점 0 / 5. 인원수 : 0

아직 별점을 남겨주신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별점을 남겨주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